위원장 인사말

국민노동조합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한민국 헌법 제34조는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국민노동조합은 헌법이 부여하는 이 권리를 바탕으로 근로 의욕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입 할 수 있는 노동조합입니다.  퇴직자, 은퇴자, 학생, 노인, 가정주부, 아르바이트, 일용직 등 직업과 나이의 구분 없이 가입이 가능하며 이념과 투쟁보다는 상생과 나눔으로 국민 모두가 근로를 통해 행복한 삶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국민노동조합은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는 최소한의 수단입니다.

그동안의 노조 활동은 특정한 작업장이나 사람들이 주축이 된 이른바 ‘강성귀족노조’ 중심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근로 의욕이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노조원이 될 수 있는 시대가 되어야 합니다. 국민노동조합은 노동조합이라는 울타리를 이용해 특권과 반칙 그리고 배제와 차별을 하는 불합리한 노동운동 시대의 마침표를 찍고 새로운 국민노동조합 시대를 열어 갈 것입니다.

국민노동조합은 우리의 숭고한 가치인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 그리고 법치주의의 가치 아래 국민 개개인이 행복한 노조원이 되는 시대를 열어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행복한 시대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국민노동조합은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드는 데 노력하고, 국민 각자가 활기찬 경제 주체가 되는 행복하고 정의로운 시대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필요하다면 사용주와 국가, 그 어떤 집단이나 단체와도 협력할 것이며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기적을 국민노동조합이 앞장서 이끌어갈 것입니다.

국민노동조합은 쾌적하고 아늑한 근로환경을 만드는 데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조합원이 주인인 민주적 방식의 활동을 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성원과 참여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국민노동조합 위원장 이희범 배상

사무총장 인사말

국민노동조합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지금은 미국과 중국이 벌이고 있는 패권전쟁으로 모든 국가는 생존을 위해 국경 없는 경제전쟁을 피할 수 없게 되었고, 글로벌 기업들은 망하지 않기 위해 기술, 지적재산권, 원부자재 등의 확보에 총력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환경 속에서 대한민국 기업과 근로자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노동개혁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대한민국 산업 환경은 4차 산업혁명의 길목에서 과거에 발목이 잡혀 한 발자국도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현실은 우리나라 노동시장이 왜곡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노동시장에서 고용의 주체는 기업이지만, 고용과 해고에 관해 우월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 것은 민주노총입니다. 민주노총은 법의 이름으로 근로자 권리를 요구하고, 근로자 권리의 이름으로 불법쟁의를 멈추지 않음으로써 노동시장을 비정상적으로 지배하고 있습니다.

민주노총이 노동시장의 비정상적으로 지배하고 있는 상황에서 노동개혁을 완수하지 못하면 결국 국가는 경제전쟁에서 패배하고 기업은 글로벌 경쟁에서 밀리게 됩니다다. 그 결과는 기업의 파산, 근로자 일자리 상실로 나타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근로자의 일자리를 유지하고, 기업이 경쟁에서 생존하고, 대한민국 경제가 글로벌 경쟁에서 밀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대담한 노사정 사회적 대타협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국민노동조합은 과거 주사파 출신 인사들이 조직을 장악하고, 현실을 외면한 채 강경투쟁 일변도로 나아가면서 대한민국 경제에 큰 부담을 주고 있는, 민주노총과 같은 강성노조와 대척점을 이루고, 건전한 노동 담론을 통해 노동환경을 개선하고 현실에 부합하는 노동정책을 제시함으로써 대한민국의 노동개혁과 사회적 대타협의 초석을 쌓는 활동을 목표로 ’종사근로자‘와 ’비종사근로자‘들이 모인 단체입니다.

뜻 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국민노동조합 사무총장 김준용 배상